본문 바로가기
홍깡의 생생정보

[월드클래스 무쏘의 부활] 토레스로 돌아오다.

by 복스럽다 생뚱 2022. 5.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웃님들! 홍깡의 88 클래스입니다.

 

대한민국은 1990년대만 해도 1가구 1 자동차 시대에서 산업화의 발전과 가구의 소득증대로 2010년을 넘어서면서 1가구 2~3대의 자동차를 보유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90년대 자동차의 대명사였던 무쏘를 아시나요?

 

잔고장 없이 파워풀한 SUV 차량이었는데 단종된 이후로 그 명맥이 끊어졌다가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다고 하여 소개합니다.

 

     최강의 무쏘! 이제는 토레스다!!     

 

쌍용자동차-토레스-티져
쌍용자동차 토레스 티져

 

쌍용 무쏘 자동차! 전설이 시작되다.

 

쌍용 무쏘- 최초 출시한 차량 모습
쌍용 무쏘- 최초 출시한 차량 모습

 

 쌍용자동차는 무려 1993년에 고급 SUV 무쏘 자동차를 출시합니다.

 

 무쏘는 2.9 디젤 2WD, 2.9 디젤 4WD, 3.2 디젤 4WD의 3가지 모델이 있었고, 그 당시 가격은 1,500만 원대에서부터 2,500만 원까지 정도였습니다. 무쏘 자동차는 1993년 출시되어 2005년에 단종이 되고, 무쏘 스포츠 픽업트럭은 2002년부터 출시하여 2006년에 단종이 됩니다.

 

무쏘는 코뿔소의 순수 한국말 '무소'의 표현입니다. 강한 힘과 에너지, 의지를 연상시키는 동물이죠. 1993년은 대한민국의 경제가 크게 좋을 때는 아니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무쏘의 철자인 musso는 스페인어로 여자 성기의 의미가 있답니다. 그래서 스페인어 국가에서는 '코란도 훼미리'라는 차명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지금이야 자동차 가격이 일반적으로 2,000만 원을 웃돌지만 그 당시 2,000만원의 고급 SUV 무쏘 자동차는 고소득자들만 넘볼 수 있던 고급 자동차이었습니다.

 

 무쏘 자동차가 전설이 된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디자인은 영국 왕립 예술 대학(Royal College Of Art, RCA)의 켄 그린리 교수가 담당하였고, 엔진은 메르세데스 벤츠에서 직수입한 디젤 엔진을 적용하여 당대 최고의 성능을 적용하여 대중으로부터 벤츠 엔진을 얹은 SUV라는 인식으로 전설이 되어 왔습니다.

 

반응형

 

지옥의 사막 랠리 최강자! 무쏘(musso)!!

 

쌍용자동차-토레스-티져-제공
쌍용자동차 토레스 티져 제공

 

 쌍용자동차의 무쏘는 1994년부터 지옥의 랠리에 참가하게 됩니다. 그 당시 한국의 TV에서는 정우성 씨가 주연으로 나온 아스팔트 사나이 드라마가 엄청 유명했었습니다.

 

쌍용 무쏘는 1994년 파라오랠리에서 종합 1위, 디젤 부분 1위의 성적을 얻고, 1995년에는 다카르 랠리에서 디젤 부분 1위로 세계를 놀라게 합니다. 

 

지옥의 랠리에서도 최고의 성적을 얻게 되면서 쌍용 무쏘는 대한민국에서 명실상부한 고급 SUV로서 확고한 자리를 잡게 됩니다.

 

무쏘! 토레스(J100)로 돌아오다. 

 

쌍용자동차는 J100으로 개발해온 무쏘 후속의 개발차량의 이름을 '토레스'로 확정합니다. 

 

"토레스"의 뜻
토레스란 남미 파타고니아 남부의 "토레스 델 파이네 국립공원"에서 따온 단어입니다.
단어에서 유추하긴 어렵지만 대자연의 아름다움과 자연의 모습을 간직한 토레스 공원과 그 길에 도전하는 자유의 가치를 담았다고 합니다.

이번에 출시되는 토레스는 전신인 무쏘의 후손답게 강인함과 모던함을 디자인에 적용했다고 합니다. 전면은 버티컬 타입의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해 강한 이미지를 시각화하고, 후면부는 스페어타이어를 형상화한 테일게이트 가나쉬를 적용해서 정통 SUV를 연출했다고 합니다.

 

토레스 출시 일정과 주의할 점

 

무쏘의 후손은 토레스는 2002년 6월 사전계약과 동시에 양산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토레스 자동차만 놓고 보면 구매해서 내차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쌍용자동차 회사를 보면 쉽게 손이 가지를 않습니다.

 

 쌍용자동차는 현재 법정 회생절차를 진행 중이고, 매각 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쌍용차에서 출시한 코란도, 렉스턴, 티볼리 등의 차주들이 수리를 하고 싶어도 고치지 못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인근 공업사나 정비소에 가더라도 쌍용차의 부품이 수급이 되지 않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토레스가 출시되더라도 애프터서비스(after service)가 될지를 좀 더 지켜보고 구매하심이 맘고생하지 않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시 가격과 아쉬운 점

 

토레스의 출시 가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풀옵션 기준으로 3,700만 원 정도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특히 토레스의 파워트레인은 1.5가 솔린 터보 엔진과 6단 미션이 들어가도록 설계해 예전 코란도와 동일하지만,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빠지고 망치 기어봉이 들어간 점은 시대에 뒤쳐진 아쉬움이 남습니다.

 

쌍용 토레스 종합정보
  • 1.5가솔린 터보 엔진 + 6단 미션
  • 망치 기어봉
  • 2WD or 4WD 선택형
  • 돌출형 디지털 계기판 장착 (헤드업 디스플레이 없음)
  • 터치 스크린 공조기 에어컨 컨트롤 시스템 
  • 17~20 인치 휠 선택형
  • 카스터 마이징 가능 (소비자가 원하는 스타일로 부분별 선택 가능

 

이웃님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